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스토리 피드

낭만을 걸어볼까? 꽃보다 캠퍼스~경희대‧한국외대‧서울시립대

By 유쟈 2017-09-25
4085

서울에서 캠퍼스가 예쁜 대학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어디일까요? 여러 학교 가운데 단연 으뜸은 경희대학교가 아닐까 싶습니다. 벚꽃이 활짝 피는 봄이 오면 경희대 캠퍼스를 찾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활짝 핀 벚꽃만큼 캠퍼스 곳곳이 예쁘기 때문이겠죠. 가을에는 빨갛고 노란 낙엽이 캠퍼스를 물들여 낭만까지 더해진답니다. 이렇게 계절 마다 독특한 매력을 뽐내는 경희대학교 캠퍼스 곳을 둘러볼까요? 




경희대학교 건축물 중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고 생각하는 본관입니다.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전처럼 본관 건물과 분수는 방문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합니다. 본관 근처에 앉아 있으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사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경희대학교 본관은 고대 그리스 신전 기둥 양식의 하나인 코린트식이 적용된 석조 건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였을까요? 처음 봤을 때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신전을 마주한 느낌이었어요. 화려함에 눈길을 뺐기지 않나요? 




다음으로 둘러본 건축물은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입니다. 경희대학교 도서관은 내부가 해리포터 분위기가 나는, 예쁜 도서관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주관적으로는 외관이 더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도서관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관광객들이 정말 많습니다. 본관과는 사뭇 다른 강인한 매력이 보이는 건축물입니다.



마지막으로 ‘평화의 전당’ 건물입니다. 경희대에 와 본적 없어도 들어본 적은 있지요? 콘서트나 강연, 시상식 등 다양한 행사가 이곳에서 치러져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공간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저 역시 경희대에 입학 전까지 교내에 알고 있는 유일한 건물이랍니다. 무척 신기해하며 평화의 전당 안으로 들어가던 입학식 때가 떠오르네요. 



평화의 전당은 다른 건물에 비해 더욱 이국적 느낌이 강한데요. 건축 양식이 정교하고 스테인드글라스로 된 유리창이 큰 몫을 합니다. 건물 앞에는 동상이 하나 우뚝 서있는데요. 어깨띠를 두른 동상에 ‘잘살기운동’이란 문구가 새겨있어요. 그 옆에는 ‘우리도 잘 살 수 있다’라는 책을 들고 있는 동상이 있고요. 아마도 새마을운동이 한창이던 시절에 건립된 동상으로 보입니다. 



캠퍼스를 거니는 재학생과 만나 경희대학교 건축물에 대해 잠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Q. 경희대학교 건축물과 특유의 건축양식에 대해 어떤 느낌을 받으셨나요?

A. 처음 학교에 왔을 때 무척 예쁘다고 생각했어요. 경희대학교만의 특색이라고 생각합니다. 


Q. 혹시 본관이나 도서관, 평화의 전당 이외에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건축물이 있나요?

A. 왕관 모양으로 지어진 크라운관도 독특하고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경희대에 이어 방문한 곳은 바로 한국외국어대학교입니다. 경희대학교에서 나와 10분 정도 걸으면 한국외국어대학교가 나옵니다. 가까운 이유로 공강 때를 이용해 외대를 방문했어요. 사진에서 보이는 건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의 본관입니다. 경희대학교 본관처럼 신전 느낌이 들어요. 보다 직선적이고 차분한 느낌이 듭니다. 




세부 사진을 보니 한국외대 본관만의 스타일이 더욱 잘 느껴집니다. 화려한 장식은 없지만 깔끔하고 시원시원한 느낌이 잘 나타납니다. 파란 하늘과 잘 어울리는 예쁜 건물이에요. 


한국외대 본관 5층으로 올라가면 특별한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하늘정원’이라고 불리는 옥상 공원입니다. 2011년 도심 환경개선을 위해 서울시와 함께 조성한 공간이라고 하네요. 



파릇파릇한 잔디와 나무 그리고 바람을 느끼며 쉴 수 있는 벤치가 여러 개 놓여 있는 하늘정원입니다. 너무 시원하고 예뻤어요. 탁 트인 공간에 서 있으니 마음이 절로 편안해졌어요. 그런데 이 사진에서 익숙한 무언가가 보이지 않나요? 오른쪽 저 멀리에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이 보입니다. 두 학교가 가깝다는 사실이 정말 실감나네요. 



하늘정원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이념을 상징하는 조형물이 있습니다. ‘TRUTH(진리), PEACE(평화), CREATIVITY(창조)’. 조형물을 세심히 관찰하니 세계로 향하는 문과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의미가 남다른 조형물입니다.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서울시립대학교입니다. 시립대학교는 경희대와 외대 두 학교에 비해 조금 멀지만 요즘 같이 선선한 날씨라면 걸어서 충분히 갈 수 있어요. 막상 걸으면 생각보다 가깝더라고요. 시립대에는 조형물이 많아 인상 깊었습니다. 정문부터 학생들이 만든 조형물이 있었고 광장처럼 넓은 공간에도 조형물이 여럿 놓여 있었답니다. 





시립대에서 가장 예쁜 건물로 법학관이 주로 손꼽힙니다. 처음 봤을 때 그럴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경희대나 한국외대의 그리스 신전 같은 건물과는 달리 현대적 감각이 돋보이고 공부하고 싶은 욕구가 들더라고요. 시립대 법학관은 TV 드라마 ‘직장의 신’,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에도 노출됐다고 합니다. 지난 2009년에는 한국건축문화대상 사회공공부문 본상도 받았다고 해요. 



법학관 바로 옆에는 자작마루라는 소담한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전시회나 공연, 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울창한 나무 안에 숨어 있어서인지 더욱 신비한 느낌이 드는 곳입니다. 숲 속에 있는 작은 벽돌집 같아요. 

자작마루는 평일에는 학생을 위한 공간으로 쓰이고 주말에 예약 하면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혼식과 같은 행사도 자주 열린다고 하네요. 



자작마루는 경농관과 더불어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라고 합니다. 자작마루는 일제 강점기의 건축 양식을 보여주며 페디먼트 형식의 파사드 등 건립 당시의 모습이 비교적 양호하게 보존되어 있다고 해요. 자작마루라는 이름은 개교 당시 건물 주변에 자작나무가 무성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정문 쪽으로 나오다보면 박물관이 하나 있습니다. 근현대사 전문 박물관을 지향하고 있는 서울시립대학교 박물관에는 다양한 문화재와 전시관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한강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우리들의 한강’이 전시 중입니다.



아름다운 건축물에 이어 떠나 볼 공간은 ‘전시의 공간’입니다. 경희대학교에서 고려대학교 방향으로 15분쯤 걸어 나오면 홍릉수목원이 있어요. 국내외 다양한 종류의 식물 유전자원을 수집‧관리‧보존하기 위해 마련된 시험연구림이자 국내 최초의 수목원입니다. 명성황후의 능인 홍릉이 있던 자리에 만들어 이름이 홍릉수목원이라고 해요. 

평일에는 사전 예약을 한 단체관람객에게, 주말에는 일반인에게도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만약 평일에 관람할 계획이라면 사전 예약은 필수인 점 잊지 마세요!



4월 말 방문했을 때 비가 많이 내려 많이 걷지 못해 아쉬웠는데요. 햇빛이 좋고 바람이 선선한 요즘 날씨에 방문하면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햇살에 반짝이는 나뭇잎이 무척 아름다워요. 


 

수목원 안으로 들어가면 전시관이 있는데 아쉽게도 공사 중이었습니다. 방문한 날에 전시를 볼 수 있었는데 아쉽게도 지금은 전시를 볼 수 없었어요. 12월에 리모델링을 마친다고 하니 그 때 다시 찾아야겠네요. 




홍릉수목원에는 자연이 주최하는 전시가 열립니다. 서울에서 보기 힘든 탁 트인 넓은 들판과 키가 큰 나무들을 보면 마음이 시원해져요. 그래서 가족 단위 관람객이 정말 많았습니다. 다람쥐도 뛰어놀고요. 




홍릉수목원이 있는 국립산림과학원 바로 맞은편에 세종대왕기념관이 있습니다. 세종대왕기념관은 세종대왕의 업적과 정신을 기릴 수 있는 유적과 유물, 관련 자료를 전시한 공간입니다. 



‘무한도전 - 위대한 유산 편’의 배경이 바로 세종대왕기념관입니다. 출연자가 서울에 이런 곳이 있는 줄 몰랐다고 했는데 저 역시 서울에 세종대왕기념관이 있는 줄을 몰랐어요. 방문했을 때 안타깝게도 기념관을 찾는 사람이 없었는데 많은 분들이 세종대왕기념관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전시관을 방문하려면 3천원의 입장료를 내야합니다. 전시관 내부는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서 사진을 찍을 수 없었는데 세종대왕님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과거의 유물부터 현대의 타자기, 한글을 모티브로 만든 다양한 물품까지, 한글의 역사를 총망라한 전시였습니다. 한국사를 공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세종대왕기념관에 방문하여 세종대왕님의 업적과 문화유산을 통해 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바랍니다.

이야기 속 명소찾기

표시에 마우스를 올리면 주소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