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스토리 피드

[오래가게] 조선 왕실의 금박 장인 ‘금박연’

By SeoulStoryMaster 2017-11-21
241

금박은 금박을 천에 붙여 한복의 아름다움과 우아함, 품격을 높여주는 왕실에서만 허용되던 전통 공예다. 때문에 금박 기술은 전국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한 두 집안에만 내려왔다. 

북촌에는 조선 후기 철종 때부터 5대 째 귀한 금박 기술을 자자손손 전하는 곳이 있다. 무형문화재 금박장 김덕환 선생의 공방 '금박연'이다. 

 


Q. 금박연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금박이란 금을 얇게 편뒤 모양을 만들고 풀을 묻혀 천에 붙이는 작업을 말합니다. 서양에서는 건축물이나 조형물에 많이 붙이죠. 금박 옷은 주로 대례식이나 소례식이 있을 때 여성 예복으로 사용하였고 남성은 구장복이나 면류관 등 예식이 있을 때 금박이 들어간 옷을 입었습니다. 즉 금박옷은 평소에는 입지 않았을 정도로 귀한 옷이었습니다.



의복에 금박을 하는 것이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에 유물도 있고 금박작업이 있었다고는 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금박운 섬세하지 않고 문양이 커요. 게다가 계보도 단절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금가루를 이용해 붙이거나 그리는 작업은 다양하지만 금박연처럼 판화작업을 이어가는 곳은 어디에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판화작업 : 목판(도장)에 문양을 새기고 문양에 풀을 발라 옷감에 찍고 거기에 금박을 덮어 붙이는 작업



Q. 금박 작업에 쓰는 문양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문양은 계급을 상징합니다. 아랫 계급이 윗 계급의 문양은 쓸 수 없지요. 용 문양은 왕과 황후, 대비와 왕세자가 썼고 봉황은 왕비가, 그 이하 공주나 옹주는 꽃 모양을 사용했습니다. 대개 과꽃 문양(국화과 꽃 문양)을 자주 쓰는데요, 이는 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구장복 : 구장복이란 왕이 면복을 갖추어 입을때 입던 옷이다. 즉 왕이 종묘사직에 제사지낼 때나 조회 등에서 면복을 입을때 머리에는 면류관을 쓰고 곤복(袞服) 을 갖춰 입었는데 장복(章服)이라고도 한다.

* 면류관 : 왕의 정복인 구장복(九章服)에 갖추어 쓴 예모(禮帽).


Q. 금박연은 5대가 이어온 가게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가게도가 어떻게 되나요?

조선 철종 내수사 관리에 있었고 금박작업에 처음 시작한 1대 김완현 옹이 있고 의괴에 장인으로 나오며 명성황후의 부금장(금을 붙이는 장인)으로 기록되어 있는 2대 김원순 옹, 일제 강점기 때다보니 기록이 남아 있지 않지만 『인간문화재』에 금박장으로 기재되어 있는 3대 김경용 옹. 국가무형문화재인 4대 김덕환 옹을 이어 제가 (5대 김기후) 금박을 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은 어떤 계기로 금박연을 이어 받아 운영 중인가요? 

처음에는 직장생활을 했어요. 그런데 아버지의 병환이 깊어지고 전통이 끊어짐을 원하지 않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금박연을 이어받은지 20년째 되는 해입니다. 주로 가내수공업으로 작업이 진행되다보니 어릴 때부터 항상 보던 일이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Q. 금박연에서는 어떤 제품을 판매하고 있나요?

금박연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줄었지요. 주로 전통 한복집과 거래 하였는데 한복집이 거의 사라졌으니까요. 대신 개인이 찾아와 금박을 입히는 경우가 많아요. 예술 전시를 위해 금박작업을 하기도 하고 시대에 맞춰 금박 넥타이, 금박 명함함, 필함 등을 제작·판매 중입니다. 돌복처럼 특별한 날을 위해 찾는 분들도 있고요. 


그 외에 서편(책갈피) 만들기, 복주머니 만들기처럼 몇까지 체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명품 디자이너들도 단체 방문했던 적도 있습니다.


최근 한 일본인이 누군가가 선물받은 금박 명함함이 마음에 들어 직접 금박연을 찾아 왔습니다. ‘곧 상을 받는데, 금박연의 넥타이를 매고 갈 것이다’ 라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광고나 홍보글을 보고 찾아온 것이 아니라 물건(상품)을 보고 찾아와 준 것이 더 기쁘고 고맙죠.



Q. 오래가게가 오래오래 지속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한 말씀 남겨주세요.

보통 시대 변화가 빠르고 새로운 것들이 출현하면 그만큼 옛것이 사라지는데요 역사와 전통에 대해 점점 관심을 가지는 것 같네요. 전통에 대한 관심이 커져 외국처럼 100년 이상 된 오래가게가 늘어나기를 희망합니다. 

이야기 속 명소찾기

표시에 마우스를 올리면 주소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