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스토리 피드

젓가락은 우리가 먹는 음식입니다 - 엔젤공방 4호점 ‘시와저’

By SeoulStoryMaster 2018-01-02
3427

천년이 넘는 전통의 가게와 장인이 여전히 살아 숨 쉬는 일본. 도쿄의 한 골목인 ‘쿠라마에’에는 독특한 분위기의 수공예 공방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이곳에 매료된 크리에이터들이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제품들을 만드는 상점이 만들어져 전 세계에서 주목 받고 있지요. 


그리고 강동구에는 ‘엔젤공방’이라는 브랜드로 새롭고 뛰어난 제품들을 만드는 가게들이 생겨 강동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고 있습니다.


시와저는 수저의 옛말입니다.


‘시와저’의 유수혜 대표는 일본 젓가락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 ‘효자에몽’에서 13년동안 관련 디자인과 교육일을 하다가 아이를 키우고자 한국에 귀국한 평범한 주부입니니다. 한국에 귀국한 뒤 사람들에게 젓가락의 중요성을 알리고 싶다는 평소의 꿈을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그렇게 가게 자리를 찾아보던 중 우연히 인터넷에서 엔젤공방에 대해 알게 되어 지금의 시와저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시와저를 운영한지 1년 정도가 되었다고 합니다.



엔젤공방 4호점 시와저는 일본과 한국의 젓가락을 판매하고 젓가락 관련 디자인, 제작, 유통, 교육을 한자리에서 하는 식문화 공간입니다. 젓가락만을 팔아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지만 젓가락에 대하여 알게 된다면 좋은 젓가락을 구입하게 된다고 유대표는 말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 좋은 조리과정을 거쳤다고 하더라고 마지막으로 그것을 입에 넣는 것은 젓가락이잖아요. 

혹 좋지 않은 젓가락을 사용한다면 다른 것들을 아무리 노력해도 모두 헛일이 되어 버리죠.”



목재젓가락 중 가장 좋은 젓가락은 천연 옻칠이 된 젓가락이라고 합니다. 나무는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부식되고 그 조각이 떨어져 입으로 들어가게 되니까요. 그래서 천연수지인 옻칠로 나무를 코팅해 먹어도 안전해야 합니다.


“좋은 젓가락은 첫 번째로 안전한 소재로 만들어져야 하고 또 자신의 손가락에 맞아야 합니다. 

손가락의 크기, 소재, 무게, 굵기 등등 사람마다 어울리는 젓가락이 다 다르지요.”



유대표는 자신이 직접 공방에서 작품을 만듭니다. 대표적인 작품은 자신의 전공인 금속공예 기술과 옻칠 기술을 접목한 금태칠 기술의 젓가락들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여러 작가들의 작품들을 선별해 전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월령체 고려가요인 '동동'에 등장하는 분디나무(산초나무) 젓가락도 있습니다.



시와저는 효자에몽의 젓가락의 국내에 판매 1호점이라고 합니다. 효자에몽은 일본 후쿠이현 오바마시의 옻칠 장인마을에서 시작된 100년 기업으로 일본 전통 와카사 옻칠 젓가락은 일본의 백화점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또 시와저에서는 젓가락 판매 외에도 아이들에게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에 대하여 교육합니다. 직접 아이들에게 올바른 젓가락질을 가르치고 직접 자신만의 옻칠 젓가락을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아이들이 직접 젓가락을 꾸미고 만들면 그 젓가락에 애정이 생겨 빨리 사용해보고 싶어 해요. 

그러면 밥도 잘 먹고 투정도 적어지죠. 

그리고 아이들과 눈을 마주치며 올바른 자세를 교정해주고 

아이들의 성장에 맞게끔 편한 젓가락을 골라주는 게 중요해요.” 


유수혜 대표가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들 출처 - 시와저 페이스북



“고리로 된 젓가락은 좋은 점도 있지만 나쁜 점도 있어요. 

아직 쥐는 힘이 약한 어린아이에게는 필요해요. 

하지만 그게 올바른 자세를 키우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아이가 어느 정도 크면 제대로 된 젓가락을 사용해야 해요”



아이의 성장에 맞는 젓가락 크기

연령

신장

알맞은 젓가락 사이즈

3-4

100-105cm

14.5cm

5-6

110-120cm

16cm

7-9

120-130cm

18cm


유수혜 대표의 꿈은 많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젓가락을 사용법을 가르쳐주는 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거절하지 않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강의를 간다고 합니다. 또 교육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시와저 

주소 : 강동구 성내동 384-11

전화 : 02-471-7444

홈페이지 : www.siwazo.com

영업시간 : 평일 10시 ~ 18시 30분

가격정보 : 옻칠 젓가락 1만 원 내외 / 일본 직수입 젓가락 2만 원 내외 / 기명 작가의 작품 5만 원 내외

이야기 속 명소찾기

표시에 마우스를 올리면 주소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