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스토리 피드

이태원 한복판에서 만난 아날로그 음악

By SeoulStoryMaster 2018-08-08
148


레코드판을 오디오 턴테이블에서 듣던 시절이 있었다.
그땐 용돈을 모아 샀던 테이프를 재산목록 1호 마이마이로 들었었지.
좋아하는 뮤지션의 음악을 듣기 위해 LP판과 테이프, CD를 소장하며 듣 곤했으나, 요즘엔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다운받은 음원으로 음악을 듣는다.
음악을 듣기 쉬운 시대가 돼서 편리한데, 과거의 아날로그시절 추억이 그리운 건 사실이다.


요즘 20대에게 LP판과 턴테이블은 그야말로 역사 속 유물로 느껴지려나.
떡볶이집이나 음악다방 DJ였던 추억 속 그 오빠들은 지금 무엇을 하며 살까


현대카드뮤직라이브러리는 음악을 테마로 한 도서관이자 음악다방 같은 곳이다.
이 도서관에는 음악을 듣고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 뿐만 아니라 카페, 공연장 및 음반판매장까지 있다.


"세상의 모든 음악을 LP판으로 들어볼까?"


현대카드뮤직라이브러리는 이태원에서 한강진역 방향 대로변에 위치해있다. 건물 중앙이 뻥 뚫리고 아래서 1층부터 3층까지 전면 유리로 되어있어 밖에서 안이 또는 안에서 밖이 다 보인다는 점도 독특하다.


1층에서 짐을 보관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음악 전문도서관이 나온다. 2층에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LP플레이어와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출시된 음반이 있고 3층에는 음악전문 잡지와 에세이, 평론 등 다양한 책을 소장하고 있다


유명한 글로벌 큐레이터 3인이 선정한 만여 장의 LP판과 4천여 권의 책을 소장하고 있다. 오픈형 복층구조라 2층에서 3층은 계단으로 오르내릴 수 있고 천장이 높아 탁 트였다.





도서관이지만 음악은 직접 귀로 들어야 제 맛이지.



원하는 음반을 찾으려면 테블릿 PC에서 검색해 한 번에 3장까지 선택해 들을 수 있으며 다른 음반을 듣고 싶다면 반납하고 새로 선택하면 된다.


듣고 싶은 LP판을 찾아 자리를 잡았다.
처음 선택한 음반은 주저 없이 비틀즈. 좋아하는 해외밴드 음원을 다운받아 듣 곤하나, 비틀즈 음악은 대부분 음원 다운로드가 안 되기 때문이다.


비틀즈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황송한데 디지털 음원과는 비교가 안 되는 웅장한 사운드와 음질에 귀가 호강한다. U2, 시규어로스, 콜드플레이, 라디오헤드 등 듣고 싶은 밴드음악을 들었다.
더 듣고 싶은 뮤지션 음악은 다음에 듣기로 다짐하고 나왔다.


이번이 4번 째 방문인데 여기올 때마다 시간 가는 줄 모른다.


폭염이 극심한 오후에 왔다가 해진 밤에서야 나왔다.




1층은 카페인데 현대카드 소지자는 20% 할인 혜택이 있다



이 카페에는 누울 수 있는 소파도 비치했다.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소파에 누워도 된다. 잠시 쪽잠을 자면 폭염에 지친 심신이 회복될 것이다.


2층과 3층은 현대카드 소지자와 동반인 만 입장할 수 있지만, 1층 카페와 바로 옆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은 누구나 입장이 가능하다.


"소장하고 싶은 음악을 구매해 볼까?"



바로 옆 바이닐 앤 플라스틱 매장 1층에는 LP판을 2층에는 CD를 판매한다. 레코드가게 매장을 거의 볼 수 없는 요즘 이 정도 규모의 매장도 찾아보기 힘들 것.



, 메탈, 발라드, 일렉트로닉, 클래식, 재즈, 가요, 힙합, J-팝 등 LP판 약 4천여종과 CD 8천여 종 그리고 카세트테이프 및 이어폰, LP플레이어 등도 판매한다.
     

1층과 2층 곳곳에 자유롭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데 필자는 창가에 자리를 잡았다.

매장에는 카페도 함께 있어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 주문해 마시면서 음악을 들었다.


최고의 음질의 음악을 들으며 시원한 커피 한 잔 마시니 이보다 더 좋은 피서가 있을까? 싶다. 매장안 모든 제품을 구매할 때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현대카드뮤직라이브러리 지하 공연장에서는 꾸준히 공연을 개최한다.
최상급 조명과 음향시설을 갖춘 이공연장은 무대와도 가까워 스탠딩라이브공연을 즐길 수 있다.



현대카드뮤직라이브러리에 가면 하루 종일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음악과 함께 시원한 여름을 즐길 수 있다




이용안내 현대카드 소지자 및 동반인(19세 이상 입장가능)
운영시간 ~토요일 오후 12~오후 9/일요일 오후 12~오후 6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 246
전화문의 02-331-6300


이야기 속 명소찾기

표시에 마우스를 올리면 주소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