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스토리 피드

서울의 숨은 보석, 서울 암사동 유적

By 서울사람2 2016-05-11
3431


봄이 완연합니다. 5월의 햇살은 말합니다. 


“어디라도 나가야지 않겠어?” 

“오케이! 알았다고!“ 


근데 어디를 가야할까? 여유롭게 계획을 세워 멀리 가면 좋지만 여의치 않다면, 가까운 서울 안에 우리가족 봄소풍 가기 좋은 곳을 먼저 찾아봅니다. 서울 동쪽 끄트머리에 보석 같이 숨어 있는 ‘서울 암사동 유적’을 소개합니다. 





예전에는 ‘암사동 선사유적지’라고 불렀던 것 같은데, 국사교과서에 나오는 자~알 생긴 빗살무늬 토기가 이곳 암사동에서 발굴된 것입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서울 암사동 유적’이라고 부르고 있네요? 아마도 이곳에서 선사시대 유적뿐 아니라, 백제시대 유물 유적도 함께 발견되어 그 명칭의 정확성을 높이려는 의도에서 바꾼 것 같습니다. 


유적지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거대한 인형 세 녀석이 동심을 사로잡습니다. 사실 공룡이랑 선사시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데….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거겠죠? 


입구에 들어선 후 공룡인형은 좌측에 있고, 전시관과 체험마을이 있는 우측으로 길을 잡습니다. 





선사시대 유적지에서 빼놓을 수 없겠죠? 바로 움집입니다. 선사시대 느낌 충만한 움집으로 들어가 봅니다. 따사로운 5월의 햇살을 그대로 받는 움집 안은 왠지 더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게 웬일이죠? 안의 온도는 바깥보다 2~3도는 낮은 느낌입니다. 어디선가 시원한 바람이 솔솔 부는 것이 꽤나 쾌적한 느낌입니다. 완전 러브하우스입니다. ^^ 





아직 풀밭 위에 돗자리를 펴기 이릅니다. 푸르른 풀밭에 닿기 전 전시관에 둘러봅니다. 


제1전시관 안으로 들어서니 시야를 가리는 것 하나 없이 커다란 선서주거지가 그대로 펼쳐집니다. 이곳의 정체성을 한눈에 확인시켜 주는 곳입니다. 1975년 발굴 당시 드러났던 유적지 위에 전시관을 조성했습니다. 진정으로, 레알 선사인들이 살았던 집터인 것입니다. 


바로 옆 제2전시관에는 선사시대를 체험할 수 있는 여러 체험기구가 있습니다. 작은 서가에 책도 있고, 주거지 주변에는 출토유물들도 있습니다. 




[사진] 여기에도 병만족장님이 ^^ 




[사진] 풀밭 옆에는 작은 개울과 선사인 모형이 있습니다. 



전시관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체험마을이 시작됩니다. 체험마을 곳곳에는 나무그늘과 풀밭이 있어 자리를 깔기 좋습니다. 적당한 곳에 자리를 펴면 그곳이 오늘 우리 가족의 베이스캠프가 되지요. 가져온 음식도 먹고, 돗자리에 편안히 누워 아이들의 재롱도 보고, 이보다 더 행복한 시간은 없습니다. ^^ 체험마을에는 움집, 선사인 인형 등으로 나름 신석기시대 분위기를 잘 냈습니다. 




[사진]  체험교실에서는 토기 만들기, 목걸이 만들기, 탁본 등을 체험할 수 있고, 

전시관 앞에는 윷놀이, 재기차기, 팽이치기 등 전통놀이기구가 있어요.   



전시관 앞에는 투호와 재기차기, 팽이치기, 윷놀이 등 전통놀이기구가 있습니다. 사실 아이들 실력이나 엄마 아빠 실력이 비슷비슷합니다.  


가만 보면,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려고 한두 번 하다보면 아빠 엄마가 더 신나합니다. 아빠는 잠깐 어렸을 때 기억이 날 수도 있겠습니다. 엄마가 밥 먹으라고 부르는 것도 잊으며 친구들과 놀던 때 말입니다. 재기, 팽이, 비석은 최고의 놀이기구였지요. 아니 그런 거 없어도 뭐가 그리 재밌었는지 정말 아무런 걱정이 없었던 때입니다. 





체험마을 뒤쪽으로 가면 보다 한적한 숲이 나옵니다. 숲 옆으로는 산책로도 조성되어 있지요. 암사동 유적 단골 가족들은 체험마을보다 조용한 이곳에 주로 자리를 잡습니다. 산책로는 전시관 뒤를 지나 입구까지 이어집니다. 





입구 쪽에는 발굴작업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서울 암사동 유적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발굴현장 보존과 관람객 보호를 위해 펜스를 쳐 놓았습니다만, 밖에서 발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발굴에 참여할 수는 없지만, 선사유적과 고대유적 발굴 현장을 보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 서울암사동유적 02-3425-6520 

* 매주 월요일 휴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