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 > 스토리 피드

글로벌 문화교류의 장, 홈스테이 코리아

By 조윤민 2017-11-20
1143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호텔·게스트 하우스·에어비앤비(Airbnb) 등 다양한 형태의 숙박시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떤 곳에 머무는지가 여행의 질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숙소가 관광의 한 개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이죠. 외국인 관광객 중에는 생활을 통해 한국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에 연고나 친구가 없는 외국인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국 가정에서 함께 생활하며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홈스테이와 외국인 관광객을 매칭해주는 서비스 바로 ‘홈스테이 코리아’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낯선 이국땅을 여행하는 배낭 여행자들에게 여행 기간 내내 집과 친구가 되어주고 한국 문화를 체험하게 해줍니다. 



‘홈스테이 코리아’는 서울·경기·부산·인천 등 전국을 무대로 하는 외국인 홈스테이 매칭 기업입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체험하고 글로벌 친구를 만들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게 돕고 있습니다. 


한국 관광의 일부로 국제 문화 교류의 장을 이루는 ‘홈스테이 코리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장명진 대표를 만났습니다. 인자하면서도 서글서글한 인상이 사람 좋아 보이는 장명진 대표는 무엇보다도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이 좋은 경험을 하고 돌아갈 수 있도록 여러 각도에서 노력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Q1. 안녕하세요. 홈스테이와 외국인을 매칭하는 기업 홈스테이 코리아를 설립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회사원일 때 외국으로 출장을 자주 갔었어요. 그때마다 호텔을 이용하다 보니 ‘호텔 직원들은 어디에서 살까’ 궁금하더라고요. 현지인들은 어떤 생활을 하며 어떻게 사는지 호기심이 생겼죠. 한국으로 여행 오는 외국인들이 잠시나마 한국 가정에서 살아보면 좋은 경험이 되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하였습니다. 


Q2. 홈스테이 코리아에 등록된 숙소는 어떻게 선별하나요?

전국 1만1천 가구가 우리 회사에 등록되어 있어요. 모든 숙소를 일일이 확인하지는 못하지만 처음 등록하는 호스트는 꼭 확인합니다. 호스트가 회원으로 가입하면 가입 때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1차 검증을 합니다. 이후 현장을 방문해 50개가 넘는 항목의 체크리스트를 기준으로 평가해 등급을 매기죠. 


Q3. 숙소 매칭 외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고객에 따라 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형태와 방식을 제시하며 기획을 요청하면 이를 기준으로 기획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6주짜리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Q4.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숙소는 어떤 유형인가요?

집의 형태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것 같아요. 한옥이나 시골농장, 어촌 지역을 원하는 분들이 가끔 있지만 그것 보다 위치를 중요하게 여기죠. 실제 생활을 하다 보니 오래 머무는 분들은 자신의 체류 목적에 맞는 곳을 원해요. 가령 한국어나 한국 음식을 배우고 싶어서 온 분들은 그 목적에 맞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홈스테이를 정하죠.

 

Q5. 특별히 선호하는 지역도 있나요? 

한국어를 배우러 오는 10·20대는 서울대나 고려대 등 어학당 근처를 선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보통 홍대나 강남을 선호해요. 여행 기간이 짧으면 동대문이나 시청처럼 서울 중심부에서 머물기 원하고 장기 체류하는 경우 특별히 위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지 않고요. 


Q6. 다른 숙소와 비교했을 때 홈스테이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홈스테이에서는 아침밥을 줍니다. 비용도 호텔 보다 매우 저렴한 편이죠. 하지만 비용 보다 삶을 나누고 문화를 교류하기 위해 홈수테이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를 보면 알 수 있어요. 홈스테이 이용자의 92.5%가 ‘만족한다’는 답변을 합니다. 숙박업소는 재방문율이 중요합니다. 보통 호텔과 홈스테이 재방문율을 비교해보면 홈스테이 재방문율이 호텔 보다 20% 가량 더 높게 나와요. 한 번 이용한 여행객이 지인에게 소개해 방문하는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Q7. 모 홈스테이 업체의 경우 손님들의 비매너가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홈스테이 코리아에서도 그런 문제가 제기된 적 있나요? 

홈스테이 코리아는 호스트와 게스트 간의 친밀감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게스트가 요구하는 조건에 부합할 만한 호스트를 매칭하는 일이 중요하죠. 한국에 입국하기 전부터 게스트와 호스트가 자주 소통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단순히 머물다 가는 숙소가 아니라 글로벌 친구로서 소셜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개념으로 운영하는 덕분에 호스트와 게스트 사이에 불만이나 문제는 많지 않습니다. 가끔 오해로 인해 갈등이 빚어지는 경우는 있어요. 그런 경우는 우리가 중간에 확인하면서 중재를 합니다. 게스트 미팅을 1대1이나 1대 다(多)로 하기도 하는데 친구가 되기도 하고 좋아하더라고요. 




Q8. 운영하면서 보람도 많으실 것 같아요. 

단순히 게스트와 숙소 간의 매칭이 아니라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일이기 때문에 여행자들이 좋아하고 고마워해요. 그럴 때 보람을 느끼죠. 


Q9. 마지막으로 고객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홈스테이 코리아는 문화를 공유하고 삶을 나누며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장입니다. 언제든지 필요한 부분을 요청하면 도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홈페이지 www.Homestaykorea.com

연락처 (02) 777-7411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homestaykor

이야기 속 명소찾기

표시에 마우스를 올리면 주소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