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이야기

배너

활력과 변화가 기대되는 곳, 다동․무교동 거리 - 공간

재현박 | 2017.07.17 15:41 | 조회 : 112


 2호선 시청역으로 하차해서 청계천 방향으로 가다보면 높은 빌딩들 사이에 조금은 예스러운 동네가 나옵니다. 바로 무교동과 다동인데요.


*다동, 무교동 거리


 다동, 무교동 골목길에는 오랜 세월동안 꿋꿋이 자리를 지킨 상인들이 꽤나 많습니다. 지금은 시청, 종로를 지나치는 그저 그런 골목길일 수 있지만, 이 거리는 예전에 크게 성행했던 대표적인 서울의 골목길입니다. 그러나, 대기업들이 생겨나고, 더 이상 골목길이 갖는 의미가 퇴색되면서 서서히 입지가 좁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소비자들은 접근성이 더 좋고 많은 상품이 있는 곳으로 이동했고, 모든 것을 직접 제작해 소통했던 토박이 상인들은 점점 사라졌습니다. 그 흔적을 찾아 걷고 있을 쯤 작은 슈퍼마켓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미 10여년 전부터 사라져간 슈퍼마켓이 신기하기도 했고, 다동과 무교동에 어떤 사연이 있는지도 듣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소소한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육일슈퍼마켓의 김진환 님


Q1. 언제부터 가게 운영을 하신건가요?  

이곳에서 육일슈퍼마켓를 시작한지는 40년 되었고, 생활한 것은 47년째입니다. 가게 운영하면서 자녀 2명 낳아 출가시켰습니다.


Q2. 다동과 무교동 과거에는 어떤 모습이었나요? 

과거에는 장사가 아주 잘됐어요. 이 거리에 슈퍼마켓이 열 몇 개가 있었지요. 기업이 많으니 배달도 많이 하고 유동인구도 많아 장사가 곧 잘되었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이 침체되어 있어요. 임대료가 비씨다보니까 기업들이 서울 외곽으로 나가고 있죠. 기업이 있어야 유통이 활발해질 텐데 기업이 없고 유동인구가 없으니 장사가 잘 안 되고 있는 것이죠. 이제는 슈퍼마켓이 여기 하나 남았어요. 있던 슈퍼마켓도 다 편의점으로 바뀌었어요. 이제는 다 편의점이에요. 


Q3. 앞으로의 다동, 무교동 거리의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남아있는 기업들과 상인들이 협력해서 상권을 살려야 해요. 나라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데 많이 기대하고 있어요. 여기 옆에 잔디공원도 생기고 요새 많이 바뀌고 있어요. 


*오랜 세월 자리를 지킨 육일 슈퍼마켓 (여섯을 일하고, 하루를 쉰다는 의미를 가짐)


 연세가 좀 있으셨지만, 친절히 조곤조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발 빠르게 달라져가는 세상 속, 지나간 시간의 그 곳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모든 상인들께 존경심을 가질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름보다 청계천, 서울시청 주변이 더 익숙한 이 다동, 무교동 골목길에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 서울형 도심활력 프로젝트입니다. 걷고 쉬고 즐기는 도심 속 힐링을 주제로 무교동 일대의 시민이 중심이 되어 새롭게 도심을 바꾸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 진행했던 무교 테라스가 대표적인 사업인데요.




 점심시간 동안 도심의 찻길을 막아 이벤트존, 전시/포토존, 버스킹존, 게임존, 야외테라스, 라디오박스 등의 부스들을 설치해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고, 또한 여러 밴드들의 공연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점들이 이 행사를 위해 4천만원 상당의 무료 식사권과 할인권을 나눠주었다고 하네요.


 다동과 무교동의 도시재생이 조금 특이한 것은 보통의 지원 사업은 서울시나 국가에서 지원하는 재원으로 운영되는데 반해, 이곳은 대부분의 재원을 자체적으로 마련해 행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다동‧무교동 내 기업과 상인에게 회비를 납부 받아 그 돈으로 지역을 관리하고 자연스럽게 유동인구를 끌어올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다동‧무교동 지역 내에서 여러 시설을 주민들과 사업체가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광화문과 청계천을 구경하시면서, 이곳 다동과 무교동 거리까지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발걸음 내키는 대로 돌아다니다보면 진정한 거리의 멋을 느끼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토리와 관련된 위치정보입니다.
마커표시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주소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